오늘의 고사성어-마부위침(磨斧爲針)
마부위침의 뜻과 유래
**마부위침(磨斧爲針)"은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끈기 있는 노력과 인내로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는 사자성어입니다.
이 고사는 중국 당나라 시인 이태백(李太白)*의 일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태백은 학문에 싫증을 느껴 포기하려던 중, 도끼를 들고 바늘을 만들고 있던 할머니를 만났습니다. 놀란 이태백이 "도끼로 어떻게 바늘을 만들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할머니는 "끊임없이 갈면 결국 바늘이 된다"라고 답하며 끈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일화를 계기로 이태백은 학문에 매진하여 위대한 시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노력(努力)과 인내(忍耐)로 이루어 낸다는 말이다
명품(名品) 도자기(陶瓷器)도 바탕은 진흙이고,
천하(天下)명검(名劍)도 바탕은 쇠붙이다.
도공(陶工)은 진흙에 땀과 영혼(靈魂)을 섞어 명품(名品)을 구워내고.
장인(匠人)은 쇠붙이를 자르고 쪼고 갈아 명검(名劍)을 만들어 낸다.
세상(世上)에 위대(偉大)하게 태어난 것은 극히 적다.
마음을 쏟고, 갈고 닦으며 용기(勇氣)를 내 걸으면
누구나 한발씩 위대(偉大)함에 다가간다.
앉아 있는 천재(天才)는 한발씩 내딛는 범부(凡夫)를 결코 따라가지 못한다.
중국(中國)의 시선(詩仙) 이백(李白)도 '타고난 시인(詩人)’은 아니었다.
그도 여느 아이들처럼 배움보다 노는 데 마음을 두었다.
보다 못한 아버지가 이백(李白)을 상의 산으로 보내 공부를 시켰다.
"산중 과외선생(山中課外先生)’을 붙여준 거다.
얼마 되지 않아 싫증이 난 이백(李白)은 공부를 포기(抛棄)하고 산을 내려간다.
하산 도중(下山 途中) 산 입구(入口) 물가에서 도끼를 가는 노파(老婆)를 만났는데, 가는 모양(/模樣)새가 이상(異常)했다.
이백(李白)이 물었다.
도끼날을 세우려면 날 쪽만 갈아야지요. 왜 이렇게 전부(全部)를 가시는지요”
노파(老婆)가 답(答)했다.
이렇게 다 갈아야 바늘을 만들지. 엉뚱하다 싶어 이백(李白)이 웃었지만 노파(老婆)는 진지(眞摯)했다.
“이리 갈다 보면 도끼도 언젠가는 바늘이 되겠지. 시간(時間)이 걸려도 포기(抛棄)하지 않는다면.”
노파(老婆)의 말이 이백(李白) 가슴에 꽂혔다.
그는 다시 길을 돌려 산에 들어가 배움에 정진(精進)했다.
중국 당(中國 唐)나라 역사책(歷史冊) 당서(唐書)에 나오는 얘기다.
마부위침(磨斧爲針)-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아무리 힘든 일도 노력(努力)하고 버티면 결국(結局)은 이룰 수 있다는 의미(意味)다.
마부작침(磨斧作針)으로 바꿔 쓰기도 한다.
시경(詩經)에 나오는 시 구절 (詩句節)
절차탁마(切磋琢磨-자르고 쓸고 쪼고 간다)도 뜻이 같다.
시(詩)는 학문(學問)과 인격(人格)을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비로소 군자(君子)에 가까워지고 깨우친다.
옥(玉)역시(亦是) 절차탁마(切磋琢磨)를 거쳐 태어난다.
세상(世上)에 "타고난 천재(天才)’로 성공(成功)하는 사람은 의외(意外)로 적다.
성공(成功)한 사람의 99퍼센트는 남달리 노력(努力)한 자다.
처음에 앞서가다 "노력(努力)하는 자’에게 밀린 천재(天才)들은 역사(歷史)에 무수(無數)하다. 세상(世上)에 노력(努力)만한 재능(才能)은 없고, 인내(忍耐)만한 용기(勇氣)는 없다.
世上 이치(理致)는 단순(單純)하다.
노인행세(老人行世)만 하며 노력(努力)없이 편안(便安)하게만 살면 강건(剛健)한 건강(健康)을 유지(維持)하지 못 할 것입니다.
- 옮긴 글 -